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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토피 아이 간식 만들기
 연구회  05-10 | VIEW : 4,836
별 고민 없이 집어들던 과자가 아토피를 일으킬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육아 고민이 하나 더 늘었다. 식사만으로는 모자라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간식거리를 마음 놓고 먹일 수 없을까.

이 같은 고민은 곧바로 ‘직접 만들어 먹일 수 없을까’라는 생각으로 이어진다.

특히 설탕 등 당분은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고, 인체 면역력까지 떨어뜨려 감기에 자주 걸리며 성장에도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. 또한 탄산음료, 인스턴트식품, 패스트푸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인산은 체내의 칼슘과 결합하여 함께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됨으로써 뼈를 약하게 만들기도 한다.

이럴 때 우리 곡물을 이용한 한방 과자나 과일을 활용한 건강 간식을 직접 만들어 먹여보자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<<<<<<<<<<<한방 과자>>>>>>>>>>>

■ 검은콩 한방쿠키

검은콩은 열을 내리고 소화를 촉진하고, 헛배부름을 없앤다. 검은콩의 비타민 E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활성산소를 파괴하기 때문에 아토피, 노화방지에 좋다.

[재료]
박력분 80g, 검은콩가루 20g, 흑설탕 40g, 달걀 30g, 버터 60g, 베이킹파우더 1/2작은술, 진피 5g, 잣가루 5g, 아몬드가루 5g, 검은깨가루 5g, 소금 약간

[만들기]
밀가루는 베이킹파우더와 섞어 체에 3회 걸러내고 달걀은 볼에 잘 풀어둔다. 버터는 상온에 두어 부드러워지면 풀어둔 달걀에 넣고 거품기로 저어서 마요네즈 상태로 만들고 흑설탕을 3회 정도로 나눠 넣으면서 크림상태가 될 때까지 젓는다. 검은콩은 물에 불렸다가 분쇄기로 곱게 간 후 체에 거른 밀가루와 다진 진피, 잣가루, 아몬드가루, 검은깨가루, 잘게 다진 여지를 넣고 섞는다. 이를 반죽으로 뭉쳐 냉동실에 30분 정도 두었다가 꺼내어 3cm 지름의 긴 막대모양을 만들고 기름종이로 싸서 냉동실에 2시간 정도 두었다가 꺼내어 5cm 두께로 잘라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15분 정도 굽는다.

■ 산수유 감자수프

산수유는 설사를 자주 하고 소변의 양이 적으면서 잘 나오지 않거나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, 또한 야뇨증에 효과가 있어서 아이들의 정서 안정에 효과적이다. 산수유를 고를 때에는 쭈그러진 표면이 자홍색 또는 자흑색을 띠며, 광택이 있으면서 부드러운 것을 선택한다.

[재료]
산수유 3g, 양파 10g, 감자 30g, 분유물 1/3컵, 버터 1/2작은술, 유아용 치즈 1/4장, 생수 1컵

[만들기]
산수유 3g을 생수 1/2컵에 담가 5분 정도 우린 후 생수 1/2컵을 더 부어 20분 정도 끓인 뒤 체에 밭쳐 우린 물을 받는다.
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긴 후 깨끗이 씻어 곱게 다진다.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감자와 양파를 충분히 볶다가 산수유 우린 물을 붓고 끓인 후 분유물을 넣고 끓이다가 치즈를 잘게 다져 뿌린다.

■ 단호박밥전

단호박은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로 카로틴이 풍부하여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. 단호박은 껍질과 모양이 매끈하고 겉껍질이 단단하여 손톱이 들어가지 않는 무거운 것이 좋다. 또 껍질 색은 진초록을 띠면서 중간 중간 작은 모양의 짙은 고동색이 섞인 것이 맛있다. 잘라진 상태로 판매하는 것은 안쪽의 색이 짙은 노란색인 것을 고른다.

[재료]
진밥 40g, 단호박 30g, 호박씨 3g, 검은깨 1큰술, 호두가루, 아몬드가루 1작은술씩, 밀가루 2큰술, 달걀 1/2개, 버터 1/2작은술, 식용유 약간

[만들기]
단호박은 깨끗이 씻어 반으로 가르고 다시 3등분하여 찜통에 찐 뒤 속만 골라내 으깬다. 이때 씨는 발라내어 곱게 다져둔다. 곱게 으깬 단호박은 팬에 버터와 함께 볶는다. 진밥에 볶은 단호박, 다진 호박씨, 검은깨, 호두가루, 아몬드가루를 섞어 동글납작하게 빚은 후 밀가루와 달걀물을 입혀 팬에 지진다.

           <<<<<<<<<<<<색다른 과일 간식>>>>>>>>>>>>

■ 바나나 초콜릿 타르트

바나나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어 환절기 아이들에게 좋다.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당질은 소화흡수가 잘 되므로 위장 장애나 설사증상을 보이는 아이에게 주는 것도 좋다.

[재료]
바나나 8개, 시판 타르트 틀 12개, 다크 초콜릿 30g, 생크림 200g, 애플민트 잎 12장, 버터 1작은술, 설탕 3큰술

[만들기]
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1cm 폭으로 동그랗게 4개 정도 썰고 나머지는 포크로 으깨어 놓는다. 타르트 틀 모양 안쪽에 포크로 으깬 바나나를 채운다. 볼에 다크 초콜릿을 넣어 중탕해 녹으면 버터를 넣어 잘 섞어서 초콜릿 시럽을 만들어 잘라 놓은 바나나를 반 정도만 입힌다. 생크림은 설탕을 넣어 단단하게 거품을 내 짤 주머니에 듬뿍 담고 모양 깍지를 끼워 놓는다. 타르트에 생크림을 모양 깍지를 이용해서 짜주고 그 위에 초콜릿을 입힌 바나나를 올린 후에 씻어 놓은 애플민트 잎으로 장식한다.

■ 포도 푸딩

포도에 풍부한 포도당과 과당은 쉽게 소화 흡수되므로 아이들이 피로할 때 매우 고 한창 뛰노는 아이들의 에너지원으로 적합하다. 알칼리성 식품으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고, 비타민 A, B2, C, D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.

[재료]
포도 450g, 밀가루 40g, 백설탕 40g, 휘핑크림 120ml

[만들기]
포도송이에서 포도를 따서 깨끗하게 씻어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블렌더에 곱게 갈아 포도 퓌레를 만든다. 밀가루를 두 번 정도 체에 친 다음, 1)에서 만들어 놓은 포도퓌레를 한 컵 정도 볼에 담아 밀가루를 넣어 자르듯이 섞는다.
밀가루와 섞고 남은 포도 퓌레에 백설탕을 넣어 중간 불에서 은근하게 가열하면서 밀가루 섞은 퓌레를 저어가며 조금씩 부어서 5분 정도 저어 머랭을 만든 후 머랭을 푸딩 틀에 적당하게 담아 충분하게 식으면 3시간 정도 냉장시킨다. 휘핑 크림을 찬 상태에서 거품기로 잘 저어 생크림을 만든다.
냉각된 푸딩 글라스에 포도 푸딩을 담고 생크림을 짤 주머니에 넣고 예쁘게 장식해서 낸다.

■ 파인애플 피자

파인애플의 달콤한 향과 맛은 아이들의 구미를 당기기에 충분하다. 파인애플 당질의 주성분은 설탕이 가장 많고, 포도당, 과당 그리고 소량의 녹말도 포함되어 있다. 그리고 섬유소, 펙틴을 포함하는 등 식이섬유도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어, 요즘 아이들이 자주 섭취하지 못하는 채소 등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.
파인애플 과육 잎사귀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브로멜린이라는 특수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특히 가족 외식으로 고기를 먹고 난 뒤의 후식으로 먹으면 묵은 변을 밀어내는 효과가 있다.

[재료]
피자 빵가루180g, 물1/2컵, 파인애플 슬라이스 2조각, 블랙올리브2개, 햄40g, 모짜렐라 치즈30g, 피자소스1/2컵(다진 양파1/2컵, 다진 마늘1큰술, 올리브오일1큰술, 토마토 페이스트1/4컵, 토마토1/2개, 케찹1큰술, 우스터소스1/2큰술, 다진 피망1/4컵, 설탕2작은술, 소금1작은술, 후추 약간)

[만들기]
볼에 빵가루와 물을 넣고 잘 섞어 반죽한다. 반죽이 담긴 볼을 랩으로 덮어 실온에서 20분간 발효한다. 파인애플은 물기를 뺀 후 1cm폭으로 썬다.
햄과 치즈도 같은 크기로 작게 썰어 준비하고, 올리브도 납작하게 썰어 물기 뺀다.
반죽을 2덩이로 나눠 넓게 편 후 포크로 구멍을 뚫어 준 뒤 반죽 위에 피자소스를 엷게 펴 바르고 준비한 재료를 올린다. 오븐 팬에 호일을 깔고 약한 불에서 10분간 굽는다.

※피자소스
달군 팬에 올리브오일 넣고 다진 양파, 마늘, 피망을 볶은 후 토마토 페이스트와 토마토를 다져 넣고 볶는다. 다시 케첩, 우스터소스를 넣고 볶은 후 농도가 걸쭉해지면 설탕, 소금, 후추를 넣고 간한다.

<자료원:METRO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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